주식 종목 선정에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급증 종목을 참고할 이유 종목 선정을 하기 위해 자리에 앉았는데 뭐부터 해야 할지 정말 막막합니다. 그럴 때는 등락률 상위 종목을 보면서 오늘 어떤 종목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한 가지 기법이나 조건치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상위 종목을 살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 사람마다 차이가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 제가 왜 거래대금과 거래량에 집중하는지 좀 풀어보겠습니다. 주식 종목 선정에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급증 종목을 참고할 이유 종목 선정을 하기 위해 자리에 앉았는데 뭐부터 해야 할지 정말 막막합니다. 그럴 때는 등락률 상위 종목을 보면서 오늘 어떤 종목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한 가지 기법이나 조건치를 만드는 데 있어서는 거래대금 상위, 거래량 상위 종목을 살펴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 사람마다 차이가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 제가 왜 거래대금과 거래량에 집중하는지 좀 풀어보겠습니다.
키움증권 기준 거래대금 상위창은 0186번이고 거래량 급증창은 0168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일 대비 당일의 변화 추이도 확인할 수 있어 시장 분위기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제 국내 증시에 관한 포스팅을 하나 작성했어요. 제 나름대로 변곡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글을 작성했습니다. 오늘 갭 하락이 나왔네요. 시장 분위기도 조금 달라졌어요. 그걸 거래대금 상위 창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1위부터 15위까지 거래대금이 많이 오른 순서대로 종목을 나열했는데 스머프 집단입니다. 파릇파릇한 게 너무 마음에 안 드네요. 두산은 관련된 화제가 있었죠. 에이치엘비도 화제가 있었어요. 체크하고 계시죠? 신규 상장주도 보이고 제약주가 조금 보입니다. 거래량 급증 종목을 살펴보면 원전 관련주, 로봇, 두산, 제약주가 보이네요. 어떤 시장에 많은 거래가 몰렸는지 금방 알 수 있겠네요. 좋습니다.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는 도움이 되는 건 알지만, 종목 선정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어떤 도움이 될까요? 키움증권 기준 거래대금 상위창은 0186번이고 거래량 급증창은 0168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일 대비 당일의 변화 추이도 확인할 수 있어 시장 분위기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제 국내 증시에 관한 포스팅을 하나 작성했어요. 제 나름대로 변곡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글을 작성했습니다. 오늘 갭 하락이 나왔네요. 시장 분위기도 조금 달라졌어요. 그걸 거래대금 상위 창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1위부터 15위까지 거래대금이 많이 오른 순서대로 종목을 나열했는데 스머프 집단입니다. 파릇파릇한 게 너무 마음에 안 드네요. 두산은 관련된 화제가 있었죠. 에이치엘비도 화제가 있었어요. 체크하고 계시죠? 신규 상장주도 보이고 제약주가 조금 보입니다. 거래량 급증 종목을 살펴보면 원전 관련주, 로봇, 두산, 제약주가 보이네요. 어떤 시장에 많은 거래가 몰렸는지 금방 알 수 있겠네요. 좋습니다.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는 도움이 되는 건 알지만, 종목 선정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어떤 도움이 될까요?
시간외 단일가 등락률 순위에 나온 종목을 살펴봅니다. 내가 임의로 종목을 고르면 그 종목에 한해서 해당하는 글을 작성했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등락률 순위에 나온 종목을 살펴봅니다. 내가 임의로 종목을 고르면 그 종목에 한해서 해당하는 글을 작성했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덕성일봉 차트입니다. 거래량이 급증하는 순간부터 거래대금이 꾸준히 표시되는 동안에는 계속 주가 변동성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량 급증이 없어 거래대금이 감소하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보다는 하락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덕성일봉 차트입니다. 거래량이 급증하는 순간부터 거래대금이 꾸준히 표시되는 동안에는 계속 주가 변동성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래량 급증이 없어 거래대금이 감소하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보다는 하락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봉 LS 차트입니다. 거래가 거의 없다가 갑자기 증가합니다. 주가는 어떻게 변합니까? 급등합니다. 거래대금도 천억 이상에 달합니다. 그리고 거래가 감소하면 어떻게 되나요? 보합 또는 감소합니다. 거래량 급증이 나오기 시작해야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고, 거래대금이 꾸준히 밀리지 않으면 주가가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봉 LS 차트입니다. 거래가 거의 없다가 갑자기 증가합니다. 주가는 어떻게 변합니까? 급등합니다. 거래대금도 천억 이상에 달합니다. 그리고 거래가 감소하면 어떻게 되나요? 보합 또는 감소합니다. 거래량 급증이 나오기 시작해야 주가 변동성이 나타나고, 거래대금이 꾸준히 밀리지 않으면 주가가 우상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이치엘비 제약의 일봉 차트입니다. 거래대금의 증가와 감소에 따른 흐름과 차트의 흐름을 선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닮았나요? 예전에 제가 차트를 볼 때 눈길이 가는 순서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거래량 또는 거래대금을 보고 이 평선을 보고 다음에 양초를 본다고 했어요. 나는 첫 시작은 거래량, 거래대금에 집중합니다. 물론 거래원과 수급도 같이 봐야겠지만 오늘은 거래량만 봅시다. 에이치엘비 제약의 일봉 차트입니다. 거래대금의 증가와 감소에 따른 흐름과 차트의 흐름을 선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닮았나요? 예전에 제가 차트를 볼 때 눈길이 가는 순서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거래량 또는 거래대금을 보고 이 평선을 보고 다음에 양초를 본다고 했어요. 나는 첫 시작은 거래량, 거래대금에 집중합니다. 물론 거래원과 수급도 같이 봐야겠지만 오늘은 거래량만 봅시다.
그럼 예상되는 질문이나 고민은 거래가 얼마나 깨져야 의미가 있나요? 맞아요. 그건 그 사람이 종목을 바라보는 크기에 따라 달라요. 흔히 조건값이라고 하죠. 큰 추세가 바뀌는 종목에서 매매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단기파동을 먹으려는 사람의 거래량, 거래대금 기준은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누군가는 500억 이상, 누군가는 800억, 1,000억 또는 그 이상을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말할 수 없어요. 하나의 패턴과 공통된 조건값을 찾아 일관성을 유지한 매매를 하면, 그리고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진다면 좋은 매매이자 훌륭한 기법입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종목을 선정한 기준에 따라 매매의 기준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목은 굉장히 고민해서 골라놓고 매매는 기준 없이 오르는 종목에 따라서 타는 식으로 매매를 한다? 누구보다 따르도록 계좌를 녹이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종목 선정은 좋았지만 손실이 계속된다? 기초부터 다시 천천히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또 이야기가 멀어지기 때문에 오늘은 종목을 선정하는 첫 번째 기준이 되는 거래량, 거래대금에 관한 이야기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이 폭발하는 곳에서 놀아주세요. 그곳이 주도주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예상되는 질문이나 고민은 거래가 얼마나 깨져야 의미가 있나요? 맞아요. 그건 그 사람이 종목을 바라보는 크기에 따라 달라요. 흔히 조건값이라고 하죠. 큰 추세가 바뀌는 종목에서 매매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단기파동을 먹으려는 사람의 거래량, 거래대금 기준은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누군가는 500억 이상, 누군가는 800억, 1,000억 또는 그 이상을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말할 수 없어요. 하나의 패턴과 공통된 조건값을 찾아 일관성을 유지한 매매를 하면, 그리고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진다면 좋은 매매이자 훌륭한 기법입니다. 여기서 정말 중요한 포인트는 종목을 선정한 기준에 따라 매매의 기준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목은 굉장히 고민해서 골라놓고 매매는 기준 없이 오르는 종목에 따라서 타는 식으로 매매를 한다? 누구보다 따르도록 계좌를 녹이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종목 선정은 좋았지만 손실이 계속된다? 기초부터 다시 천천히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또 이야기가 멀어지기 때문에 오늘은 종목을 선정하는 첫 번째 기준이 되는 거래량, 거래대금에 관한 이야기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이 폭발하는 곳에서 놀아주세요. 그곳이 주도주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