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장에 BYDT2K 전기트럭 출시, 본격적인 영업용 화물차 전기 시대를 맞는다.국내 시장에 #전기 화물차 모델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그동안 독보적인 #포터 전기차 모델과 #봉고 전기차 모델의 판매량은 정말 대단했는데요. 이번 BYD T2K #전기트럭 모델 출시로 #영업용 화물차 시장에 변화에 바람이 불어오지 않을까? 생각해 보기도 해요.자, 그럼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BYD브랜드는 과연 어떤 브랜드인가??사실 #BYD 브랜드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영업용 화물차를 국내 시장에 처음 공식 출시했지만 사실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전기차 업체로 1995년 설립된 회사입니다. 앞서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라고 말했지만 정확히는 테슬라와 살얼음 회사로 시가총액 약 165조원으로 자동차 업체 중 시가총액 3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참고로 현대차가 41조 수준이기 때문에 엄청난 규모라는 것을 알 수 있는 회사입니다.BYD 여러분들은 이미 타보셨을 거예요.BYD브랜드?? 중국 자동차?? 불이 나는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여러분은 모르게 BYD를 보거나 타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이미 2017년 제주항공이 원격버스 최초로 도입했고, 2018년 제주도 우도에서 마을버스로 2020년 서울시 시내버스로 721번과 7713번으로 도입됐으며, 이미 버스 분야에서는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등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기버스 중 하나입니다.국내 출시 중인 다양한 BYD 전기차가 준비되어 있습니다.사실 개인적으로 E세그먼트 모델인 BYDHAN 모델로 프리미엄인 #전기차 브랜드 이미지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전기화물차 모델인 T2K 모델을 먼저 출시한 것이 굉장히 의연한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일단 BYD 브랜드는 이미 한국에서 버스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으며 향후 이 같은 차량들이 출시 준비 중이다. 정도만 기억해 두세요.중국산 전기화물차가 많이 나왔는데 영업용 화물차는 거의 안보이던데??사실 맞아요. 2022년 작년 한 해 동안 #포터 모델과 #봉고 모델이 판매된 숫자만 16만 대 수준으로 판매되었고, 그 중 #포터2 전기차 모델은 2만여 대/#봉고3 전기화물차 모델은 1만 2천 대 정도로 3만 2천 대라는 엄청난 숫자의 전기트럭이 판매되었습니다.그러나 지난번 제가 소개한 젤라EV/마사다픽업/다니고-C 등 다양한 전기영업용 화물차 모델의 판매량은 확인조차 어렵습니다.그런데 과연 BYD T4K 성공할까??사실 저도 의심했어요. BYD T2K가 성공할 수 있을지…기본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중국 자동차 브랜드라는 점에서 한국 시장은 굉장히 어려운 시장이긴 합니다.특히 굉장히 보수적인 소비자 성향이고 저도 그래서 과연 이 차가 #현대전기차 포터2를 이길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차량 설명을 들어보면 그동안 기아/현대 전기차 모델이 보여주지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가격은 현대 포터 전기차/봉고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상용차 최초로 V2L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V2L은 현대/#기아 전기차 모델에서 추가 옵션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이용해 전력을 외부로 보내는 기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일반인에게 V2L은 캠핑을 갈 때 사용하는데, 뭔가 필요해?? 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하지만 영업용 화물차에서는 V2L 기능이 대단한 활용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사실 V2L이 가능한 EV6 차량을 가지고 전기를 빼기 어려운 공사장에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고, 외부 V2L이 가능하다면 따로 발전기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푸드트럭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전기 끌기 어려운 곳에서 무겁고 위험한 발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현대/기아의 전기차보다 훨씬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뿐만이 아닙니다. 차량 내에는 별도로 약 300W까지 사용 가능한 220V 플러그를 별도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노트북/모바일 배터리 또는 전기 드릴 충전기 등을 충전할 수 있어 작업에 최적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원했던 전기트럭은 이런 기능이 꼭 필요했지만 그렇게 많이 판매된 영업용 화물차에 이런 기능이 아직 없었다니 상당히 의심스러웠습니다.특히 전기트럭으로 냉동탑차로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인데요.보통 봉고전기차 또는 포터전기차로 냉동탑차를 운영하면 전기차 배터리 충전 포트는 총 2개입니다. 사실 저도 몰랐는데 최근에 알게 됐는데요.그래서 충전기를 동시에 2개 사용해야 해서 눈치를 보거나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차량은 전기 충전 포트가 하나여서 전기차 배터리와 냉장 부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도 대단한 일입니다…그러면 BYD T4K 모델 먼저 볼까요? 뭔가 디자인이 포터 전기차나 봉고 전기차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차 이름이 T4K에서 K는 Korea를 의미합니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 판매되는 T4 모델은 T4C라고 불립니다.중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T4C와 디자인이 확실히 다릅니다. BYDT4K는 확실히 국내 시장에 익숙한 얼굴을 하고 있는 것이 전략 중 하나입니다.뿐만 아니라 한국형 영업용 화물차로서 상당히 신경을 썼다고 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이번 BYDT4K 차량에는 12.8인치 스마트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후진 시 후방카메라도 적용되고 있으며 전기화물차 전용 TMAP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SKT의 누구 서비스까지 탑재되어 있어 단순히 차량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이 한라 한국 현지화를 매우 잘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럼 전기 포터 2와 봉고 3, 그리고 T4K를 비교해 볼까요?기본적으로 이번 BYDT4K 차량에는 12.8인치 스마트패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후진 시 후방카메라도 적용되고 있으며 전기화물차 전용 TMAP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SKT의 누구 서비스까지 탑재되어 있어 단순히 차량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것이 한라 한국 현지화를 매우 잘하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럼 전기 포터 2와 봉고 3, 그리고 T4K를 비교해 볼까요?현대 포터 2 일렉트릭 봉고 3 EVBYD T4K 전장 5,105mm 5,115mm 5,310mm 전고장 1,970mm 1,995mm 2,100mm 전폭길이 1,740mm 1,770mm차량 길이를 보면 봉고 전기차 모델이 포터 전기차보다 전장이 조금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BYD 자체가 전장/전폭이 모두 큰 게 특징이어서 현대/기아 전기차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특히 포터2/봉고3 전기차 모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기본 규격 팔레트 2개밖에 실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BYDT4K는 조금 더 긴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1.5톤 규모의 젤라 EV 모델이 전장 5,450mm에 팔레트 3개를 실을 수 있다고 하니 이건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차량 길이를 보면 봉고 전기차 모델이 포터 전기차보다 전장이 조금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BYD 자체가 전장/전폭이 모두 큰 게 특징이어서 현대/기아 전기차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특히 포터2/봉고3 전기차 모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기본 규격 팔레트 2개밖에 실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BYDT4K는 조금 더 긴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중인 1.5톤 규모의 젤라 EV 모델이 전장 5,450mm에 팔레트 3개를 실을 수 있다고 하니 이건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현대 포터 2일렉트릭 기아 봉고 3 EVBYD T4K전기 자동차 배터리 종류 리튬 이온 리튬 이온 리튬 인산서 전기 자동차 배터리 용량 58.8kWh58.8kWh82.0kWh전기 자동차 주행 거리 상온 220km상온 246km저온 173km저온 209km최고 출력 184마력 181마력 190마력 최대 토크 40.3kgf.m40.3kgf.m33.6kgf.m기본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용량이 현대전기차/기아전기차보다 39.4%나 높다는 사실입니다.하지만 주행거리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상온 기준으로 11% 정도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의 최고출력은 조금 높지만 토크는 조금 낮습니다.많은 분들이 중국차라고 #전기차 주행거리는 그래도 높은데 안전할까? 걱정하실 텐데요.#전기차 배터리 수명이 다되면 혹시 불이 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YD는 리튬이온보다 안전한 리튬인산철을 사용하고, 여기에 자체 브레이크 셀 방식을 적용해 전기차 배터리 수명뿐만 아니라 안전까지 신경 쓴 차량이라고 합니다.전기 포터 2 모델이 논이나 오프로드에서 배터리를 건드려 큰 수리비가 나온다고 해서 하단을 살펴봤습니다. 확실히 봉고 3/포터 2보다 배터리 노출은 조금 적은 것 같습니다.전기 포터 2 모델이 논이나 오프로드에서 배터리를 건드려 큰 수리비가 나온다고 해서 하단을 살펴봤습니다. 확실히 봉고 3/포터 2보다 배터리 노출은 조금 적은 것 같습니다.현대 포터2 일렉트릭 기아 봉고3 EVBYD T4K 전기차 배터리 수명(보증기간) 8년 12만km 8년 12만km SOH 65% 보장 차량가격 4375~4,554만원 ~ 4,669만원 4,365만원 국가보조금(국가/쏘울) 1,600만원1,600만원1,600만원 실구매가 2,775~2,954만원2,765~2,950만원3,069만원전기차 배터리 보증에 관해서는 모두 8년간 12만 킬로미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은 정확하지 않지만 이 정도 주행까지는 충분히 문제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차량 가격도 전기 포터 2/봉고 3 모델보다 조금 비싸지만 편의사항이나 사양상 훨씬 우수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그동안 화물차량 중 현대전기차/기아전기차 모델이 워낙 독점적으로 판매된 상황에서 차량 성능은 물론 편의사항에 상용차 최초의 V2L 기능까지 적용해 매우 많은 판매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전기 포터 2가 더 잘 나가는 건지 아니면 얘가 잘 나가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살얼음판 승부가 나지 않을까? 생각해 보기도 해요.사진에 보이는 모델은 모두 BYDT4K 모델입니다.향후 BYD 수입을 담당하고 있는 GS글로벌에서는 영업용 화물차 라인업으로 3톤/5톤 전기차 모델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존 전기화물차 시장에 확실히 큰 바람이 불어올 것 같습니다.영업용 1톤 전기화물차 트럭 젤라EV 방문 시승기(포터2EV 모델 비교) 요즘 정말 인기있는 차는?? 요즘 #전기차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어요. 2022년 가장 많이 판매…blog.naver.com영업용 1톤 전기화물차 트럭 젤라EV 방문 시승기(포터2EV 모델 비교) 요즘 정말 인기있는 차는?? 요즘 #전기차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어요. 2022년 가장 많이 판매…blog.naver.com영업용 1톤 전기화물차 트럭 젤라EV 방문 시승기(포터2EV 모델 비교) 요즘 정말 인기있는 차는?? 요즘 #전기차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어요. 2022년 가장 많이 판매…blog.naver.comhttps://www.youtube.com/shorts/r8MV2qnsUVA